• +82-2-922-0100
  • aulos@aulosmusic.co.kr
BLU-RAY OPUS ARTE

[BD]MUSSORGSKY: BORIS GODUNOV

앨범번호 : OABD7087
바코드 : 809478070870
발매일 : 2011-06-29
장르 : 클래식

본고장 연출가와 명가수들이 총동원된 러시아 오페라의 상징
러시아 민요와 정교회의 성가가 잘 녹아있고 무소르크스키의 독자적인 화성법과 관현악법이 구사된 <보리스 고두노프>는 가장 러시아적인 오페라라고 불린다. 무소르크스키는 심혈을 기울여 푸슈킨의 희곡을 직접 축약하는가 하면 공연을 거절당하자 전면적으로 개작하기도 했다. 정규교육을 받지 않은 아마추어의 오페라임에도 결국 황실극장에서 초연될 수 있었던 것은 이처럼 혼신의 역작인데다가 로마노프 왕조 이전의 혼란상을 다룬 것이고, 폴란드 침략에 저항하는 러시아 사람들의 애국적 모습을 그린 덕분이었다.

2010년 10월 이탈리아 토리노 극장 실황을 담은 본 영상물은 주요 배역을 러시아 본토 출신으로 구성하고 지금은 미국 시민이 된 러시아 출신의 영화감독 안드레이 콘찰로프스키가 연출하여 무소르크스키의 의도를 충분히 살렸다. 특히 상징적인 무대와 사실적인 의상이 절묘한 조화를 이룬다.

○ 오페라의 원작인 알렉산더 푸슈킨의 희곡 <보리스 고두노프>는 1600년을 전후하여 러시아 황제를 지낸 실존인물을 주인공으로 한다. 원래 신분이 낮은 귀족이었으나 누이동생을 왕자비로 만든 바람에 보야르(대귀족)가 된 보리스는 어린 황태자 드미트리가 암살됨으로써 후계자가 없어진 황제 표트르가 사망한 후 제위에 오른다. 그러나 농민과 중소귀족들은 점차 그의 정책에 불만을 품고 신하들도 그를 떠나기 시작한다. 

특히 파계승 그리고리는 자신이 드미트리라고 자칭하고 폴란드 제국의 힘을 빌려 반란군을 일으킨다. 보리스는 양심의 가책과 민심의 이반으로 고뇌하다가 1605년에 변사하고 가짜 드미트리가 모스크바에 들어가는데, 동란 중에 피폐했으면서도 정치적으로 성장한 민중은 침묵 속에 이를 받아들인다는 내용이다. 당시 푸슈킨은 셰익스피어에 심취해 있었는데, 보리스 고두노프가 비록 러시아 역사에 나오는 인물이기는 하지만 <맥베스>의 영향을 받았다는 것을 충분히 인식할 수 있다. 정권을 잡기 위하여 살인을 저지르고 외세의 침략을 초래하는 폭군의 이야기인 것이다.

Related Albums

Subscribe on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