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2-2-922-0100
  • aulos@aulosmusic.co.kr
BLU-RAY DYNAMIC

[BD]DONIZETTI: LUCIE DE LAMMERMOOR [한글자막]

아티스트 : 피에르 뒤무소(지휘), 오케스트라 리 오리지날리, 라 스칼라 아카데미아 합창단, 카테리나 살라(루시), 파트릭 카봉고(에드가르), 비토 프리안테(아르튀르), 야코포 스피레이(연출)
앨범번호 : 58030
바코드 : 8007144580308
발매일 : 2024-08-12
장르 : 클래식

 

2023년 도니체티 오페라 페스티벌 실황

도니체티, 오페라 <라메르무어의 루시> (한글자막)

 

도니체티의 걸작 <람메르모르의 루치아> 원본과 제법 많이 다른 프랑스어판 실황!

<람메르모르의 루치아>는 1835년 나폴리 초연 이후 유럽 전역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고, 이탈리아는 물론 빈과 파리를 오가는 인기 작곡가로 떠오른 도니체티는 프랑스어 버전을 의뢰받는다. 1839년 초연된 불어판은 새 대본에 따라 상당한 개작을 단행했다. 루시의 하녀인 알리사가 사라지고 남성 캐릭터인 질베르가 추가되었으며, 가정교사 라이몽드의 역할이 줄어든 반면 루시의 정혼자 아르튀르의 비중은 커졌다. 그러면서 음악적으로도 많은 변화가 생겼다. 2023년 베르가모의 도니체티 페스티벌이 특별히 공들인 본 영상은 2002년 리옹 오페라 실황 이후 프랑스어판 두 번째 영상이다. 이탈리아의 젊은 소프라노 카테리나 살라가 <사랑의 묘약> 이후 또 한 번 실력을 발휘했고, 정상급 벨칸토 흑인 테너 파트릭 카봉고의 열창도 인상적이다.

 

[보조자료]

- 19세기 전반기에 최고 인기 작가는 스코틀랜드의 역사소설가 월터 스코트였다. 그의 소설은 로시니, 도니체티, 부아엘디외, 비숍 등 각국의 작곡가에 의해 여러 번 오페라로 만들어졌고 도니체티의 <람메드모르의 루치아>는 로시니의 <호수의 여인>과 더불어 가장 유명한 결과물이다. 스코트는 스코틀랜드에서 실제로 벌어졌던 사건에서 모티브를 얻었다고 하는데, <로미오와 줄리엣>과 유사하게 깊은 원한을 지닌 원수 집안의 아들과 딸이 사랑에 빠져 비극에 이른다는 내용이다.

- 이탈리아어 원본의 대본작가는 살바토레 캄마라노였지만 알퐁스 루아에와 귀스타브 바에즈의 프랑스어판의 대본은 그것을 단순히 번역한 것이 아니라 많은 부분을 바꿨다. 루시의 하녀이자 친구인 알리사는 아예 사라지고, 양가를 화해시키려는 선량한 가정교사 라이몽드의 지원이 줄어들면서 루시는 감정적으로 더욱 고립된다. 새로 창조된 캐릭터인 질베르는 에드가르도와 엔리코 양측에 서로의 비밀을 누설한다.

- 프랑스어 버전은 이탈리아어 버전보다 훨씬 덜 자주 공연되지만, 2002년 리옹 국립 오페라에서 부활해 가끔씩 공연되고 있다. 파트리차 초피와 로베르토 알라냐가 출연한 리옹 실황은 DVD로 발매된 바 있지만 한글자막은 없었다.

- 카테리나 살라는 2000년에 출생한 새파랗게 젊은 소프라노다. 2021년 21세라는 오페라계에서 불가능한 나이로 도니체티 페스티벌에서 <사랑의 묘약> 주역을 따내면서 ‘스타 탄생!’이라는 찬사를 이끌어냈다. 멕시코의 스타테너 하비에르 카마레나, 이탈리아 중견바리톤 로베르토 프론탈리와 공연한 이 실황은 영상으로 발매되었다. 파트릭 카봉고는 콩고에서 태어나 공학 석사 학위까지 받았지만 노래에 대한 열정을 버리지 못해 벨기에에 유학해 성악가의 길을 걸었다. 지금은 프랑스 시민권자이며 로시니, 도니체티 오페라의 리리코 레제로 테너로 호평을 받고 있다.

 

Related Albums

Subscribe on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