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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VD NAXOS

BIBER: MISSA SALISBURGENSIS

아티스트 : 바츨라프 푹스(지휘), 콜레기움 보칼레 1704(성악), 콜레기움 1704(기악) 
앨범번호 : 2110394
바코드 : 747313539451
발매일 : 2017-10-19
장르 : 클래식

2017 잘츠부르크 실황 
하인리히 비버 ‘미사 살리스부르겐시스(잘츠부르크 대성당 미사)’, 
몬테베르디 시편송 110편·112편·113편 등 

바로크 종교음악의 최대작을 잘츠부르크 대성당의 음향으로 만나다 
콜레기움 1704(성악)와 콜레기움 보칼레 1704(기악)은 하프시코트 연주자이자 지휘자인 체코의 바츨라프 룩스(1970~)에 의해 2005년에 설립되었다. 그들의 명성은 보헤미아 출신의 젤렝카 음반을 통해 널리 알려진 바 있다. 이 영상물은 잘츠부르크 페스티벌의 기간 중인 2016년 7월 27일, 잘츠부르크 대성당 실황이다. 몬테베르디(1567~1643)의 시편송 몇 곡과 보헤미아 출신인 하인리히 비버(1644~1704) ‘미사 살리스부르겐시스(잘츠부르크 대성당 미사)’를 연주한다(15쪽 분량의 해설지에는 종교음악에 관한 해설, 가사, 연주단체 소개 등이 수록). 비버의 걸작으로 손꼽히는 이 곡은 현존하는 바로크 종교 음악 중에 가장 큰 규모이며, 애초부터 잘츠부르크 대성당의 음향 공간에 맞춰 작곡된 곡이다. 이 영상에는 발코니에도 금관악기와 타악기를 배치하여 입체적인 음향을 연출하는 모습이 담겨 있는데, 녹음 또한 우수하여 여러 각도의 음향을 통해 성당 특유의 입체적인 음향이 피부로 다가오게 한다. 카메라의 앵글도 단원들의 입장부터 한편의 영화처럼 근사한 각도에서 잡아낸다. 

[보조자료] 

콜레기움 1704는 하프시코트 연주자이자 지휘자인 체코의 바츨라프 룩스(1970~)에 의해 2005년에 설립되었다. 그는 이 앙상블과 함께 콜레기움 보칼레 1704도 출범시켜 시대악기 중심의 기악과 성악 앙상블을 함께 운영하고 있다. 이들은 악상투스 레이블에서 취입한 보헤미아 출신 젤렌카(1679~1745)의 음반을 발판 삼아 세계로 도약했고, 이 음반들은 국내에서도 고음악 마니아들에게 명반으로 알려져 있다. 

이 영상물은 잘츠부르크 페스티벌의 기간 중인 2016년 7월 27일, 잘츠부르크 대성당 실황이다. 16세기에 건축된 곳으로 모차르트가 유아 세계를 받은 곳으로 유명한 잘츠부르크 대성당에서 몬테베르디(1567~1643)의 시편송 110편 SV264, 112편 SV268, ‘성모 마리아의 저녁 기도’ SV206, 시편송 113편 SV270, 글로리아 SV258, 그리고 보헤미아(체코) 출신인 하인리히 비버(1644~1704) ‘미사 살리스부르겐시스(잘츠부르크 대성당 미사)’를 연주한다(15쪽 분량의 해설지에는 종교음악에 관한 해설, 가사, 연주단체 소개 등이 수록). 

‘로자리오 소나타’로 친숙한 비버는 바로크 시대의 위대한 바이올리니스트였으며, 잘츠부르크 대주교 옆에서 궁정악장의 지위까지 오른 뛰어난 작곡가였다. 그의 걸작으로 손꼽히는 이 곡은 53성부로 이루어져 거대한 바로크 양식의 전형인 작품이면서 현존하는 바로크 종교 음악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큰 작품이다. 이 작품은 1682년 잘츠부르크 포교 1100주년을 기념하는 축제를 위해 만들어졌다. 

이 작품은 잘츠부르크 대성당의 음향적 이점을 충분히 누리기 위해서 애초부터 성당 내의 구조에 맞춰 계획·작곡되었다. 바츨라프 룩스는 오르간이 설치된 여러 발코니에도 금관악기와 타악기를 배치하여 입체적인 음향을 연출하며 녹음 또한 현장의 분위기를 잘 담아낸다. 스피커를 통해 연출되는 여러 각도의 음향을 통해 성당 특유의 입체적인 음향이 피부로 스며든다. 카메라의 앵글도 단원들의 입장부터 한편의 영화처럼 근사한 각도에서 잡아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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