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2-2-922-0100
  • aulos@aulosmusic.co.kr

BEETHOVEN: PIANO CONCERTOS NOS. 2&3 [한글자막]

앨범번호 : ACC20407
바코드 : 4260234831283
발매일 : 2016-12-08
장르 : 클래식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2번·3번 [보너스 : 한글자막]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의 양면성을 노래하는 스승과 제자의 랑데부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2번·3번. 아마데 카머필하모닉 오케스트라(협주곡 2번)· 
뷔르템베르크 카머필하모닉 오케스트라(협주곡 3번)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2번과 3번을 수록한 영상물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2번과 3번을 수록한 영상물. 장조의 협주곡 2번에 담긴 베토벤의 환희, 단조곡 3번에 담긴 비애의 협주곡이 커플링된 영상물이다. 희비의 협주곡을 놓고 오래된 스승과 제자 관계로 유명한 레온 플라이셔와 마르가리타 휀리더가 만났다. 이 영상에 담긴 2014년 9월 졸페라인 공연장(에센 위치) 실황은 오른손 질환 때문에 1970년대부터 지휘로 전향한 플라이셔와 1981년 부소니 콩쿠르 우승자인 헨리더가 처음으로 조우한 공연이다. 두 협주곡 모두 편안한 연주를 전제로 하고 있으며, 베토벤 특유의 질풍노도적 기운을 뿜어낼 때는 기분 좋은 흥분감을 선사한다. 보너스 트랙에는 두 사람의 오래된 인연과 음악관이 담겨 있다(한국어 자막).

[보조자료]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2번과 3번을 수록한 영상물이다. 레온 플라이셔 지휘, 마르가리타 휀리더의 협연으로 연주되는 피아노 협주곡 2번은 아마데 카머필하모닉과 함께 한 2014년 9월 9일 졸페라인 공연장(에센 위치) 실황이고, 피아노 협주곡 3번은 뷔르템베르크 카머필하모닉과 함께 한 2015년 10월 14일 막스 리트만홀(키싱겐 위치) 실황이다. 

이 영상물에는 두 개의 콘셉트가 돋보인다. 하나, 베토벤이 작곡한 5곡의 피아노 협주곡 중 밝은 기운이 넘쳐나는 '장조'의 협주곡과 비애가 서려 있는 '단조'의 협주곡이 커플링되어 베토벤의 양면성을 느껴볼 수 있는 구성이다. 둘, 레온 플라이셔의 지휘와 그를 사사한 마르가리타 휀리더의 협연으로 사제 간의 호흡을 느껴볼 수 있다. 

피아니스트 마르가리타 휀리더는 1981년 부소니 콩쿠르 우승 후 세계 각국에서 활동하다 1991년부터 뮌헨 음대의 교수로 재직 중이다. 그녀의 스승은 지휘를 맡고 있는 레온 플라이셔다. 이 공연에서 지휘봉을 든 그는 1952년 퀸엘리자베스 콩쿠르에서 처음으로 피아노 부분이 실시되었을 때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하지만 1965년부터 시작된 오른손의 질환 때문에 연주에 많은 지장을 느꼈고, 이후 왼손을 위한 작품들을 집중적으로 연주했다. 그러면서 동시에 음악과의 연결점을 피아노가 아닌 지휘로 맺었고, 1970년부터 정식적으로 지휘봉을 잡게 되었다. 

두 사람은 사제 관계를 넘어 우정을 쌓은 관계로 까지 발전한 것으로 유명하다. 하지만 두 사람이 지휘자와 피아니스트로 처음 만난 것은 이 영상물에 수록된 2014년 에센 공연이다. 모차르트·베토벤·슈만·클라라 슈만 등을 주요 레퍼토리고 하고 있는 휀리더의 서정미는 일품이다. 특히 대성한 제자가 가야할 길을 미리 꿰고 있는 스승과 그 길을 자신의 색을 뿜으며 뛰고 걷는 제자의 연주는 편안함을 전제로 하고 있으며, 베토벤 특유의 질풍노도적 기운을 뿜어낼 때 두 사람의 호흡은 기분 좋은 흥분감을 선사한다. 

이 외에도 동영상에는 다양한 흥밋거리가 보인다. 피아노 협주곡 2번이 오르는 곳은 에센북부 외곽에 취히나 졸페라인 공연장. 원래 탄광이었으나 폐광 이후 디자인학교, 공연장 레스토랑 등의 문화시설이 어우러진 콤플렉스로 자리 잡은 곳으로 국내에도 잘 알려 있는데, 동영상을 현장의 울림을 담고 있는 음향감이 빼어나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협주곡 3번을 함께 한 뷔르템베르크 카머필하모닉이 국내에 갖고 있는 인지도에 비해 협주곡 2번을 함께 한 2번은 아마데 실내 관현악단은 1997년 설립된 체임버 오케스트라다. 특히 모차르트 레퍼토리에 강세를 보이는 이 악단은 쾰른·에센·뒤셀도르프·보훔·부퍼탈·본을 안고 있는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 주를 거점으로 활동하고 있다. 

공연 영상은 약 75분이며, PCM 스테레오, 돌비 디지털 5.1, DTS 5.1 오디오 옵션을 갖췄다. 13분 분량의 보너스 필름에는 피아노 협주곡 3번 리허설을 담았다. 보너스 필름에는 스승과 제자로서의 인연을 시작으로, 서로의 음악관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 있다. 보너스 필름의 자막은 한국어를 비롯하여 영어, 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일본어로 되어 있다. 

Related Albums

Subscribe on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