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2-2-922-0100
  • aulos@aulosmusic.co.kr

MATA HARI: BALLET BY TED BRANDSEN

아티스트 : 테드 브랜드선(예술감독·안무) / 타릭 오레건(음악) / 안나 치간코바(마타하리) / 최영규(시바 신)
앨범번호 : 2061628
바코드 : 880242616289
발매일 : 2016-10-05
장르 : 클래식

네덜란드 국립발레단의 '마타하리' 

세밀한 안무의 발레로 그려낸 비극적 여인의 인생
이국적이고 관능적인 춤으로 20세기 초반 벨 에포크 시대의 파리와 유럽을 사로잡은 전설의 무희 마타 하리. 하지만 1차 세계 대전 중 이중스파이 혐의로 총성과 함께 생을 마감해야 했던 비운의 주인공이다. 이 작품은 발레강국 네덜란드를 대표하는 네덜란드 국립발레단의 예술감독 테드 브랜드선이 안무와 연출을 맡아 마타 하리의 인생을 그려냈고, 수석무용수 안나 치간코바가 그녀의 인생을 춤으로 그려낸다. 2016년, 한국에 상륙한 마타 하리의 뮤지컬과 소설 열풍과 달리, 발레 속의 마타 하리를 만나고 싶은 이들에게 적극 추천한다. 

[보조자료] 
2016년, 뮤지컬 '마타 하리'가 상륙하면서 국내에 '마타 하리 열풍'이 불었다. 우리에게 소설 '연금술사'로 잘 알려져 있는 파올로 코엘료가 마타 하리의 삶을 소설화한 '스파이'도 인기의 급물살을 타고 있는 지금, 유로아츠에서 내놓은 발레 '마타 하리' DVD, Blu-ray 가 최근 입고되었다. 

마타 하리(1876~1917)는 실존 인물로 1차 세계대전 발발 직전 불안하기 짝이 없던 유럽 사교계를 뒤흔든 팜므 파탈의 상징과도 같은 여인이다. 스트립쇼 댄서로 출발해 당대의 각국 유력인사들과 염문을 뿌리다 결국은 이중첩자로 몰려 총살형으로 생을 마감했다. 

마타 하리의 어린 시절부터 죽음까지 그리고 있는 이 프로덕션은 네덜란드 국립발레단의 예술감독이자 상주안무가인 테드 브랜드선의 신작으로, 아르모니아 문디를 통해 활발히 작품을 발표하고 있는 작곡가 타릭 오레건 특유의 신비로운 음악이 더해졌다. 네덜란드 국립발레단은 김지영이 몸담았던 곳으로, 현재는 최영규가 수석무용수로 활동하고 있다. 그래서 더욱더 친근하게 느껴진다. 

1막이 스트립 댄서로 이름을 날리는 마타 하리의 화려한 인생과 웃음을 담고 있다면, 2막은 유력인사들과의 교분 속에서 힘겨운 인생을 살아내고 있는 그녀의 고뇌를 담았다. 마타 하리 역은 2007년 입단 후 수석무용수로 활동하고 있는 안나 치간코바가 맡았다. 특히, 5장 '파리의 마타 하리'에서 보여주는 마타 하리의 관능적이고 농염한 춤에서 그녀의 섬세한 몸짓과 표정 연기가 빛을 발한다. 마타 하리는 개인적 비극을 겪은 뒤 인도 갠지스강가 시바 신을 모시는 신전에서 신성한 춤을 배우는데, 시바 신 역할은 수석무용수 최영규가 맡았다. 

이 작품은 마타하리의 삶을 뮤지컬보다 더 실감나고, 소설보다 더 생생하고 꼼꼼한 필치로 그려내고 있다. 실비아 크리스텔이 출연한 영화 '마타 하리'(1985)를 보며 '나만의 마타 하리'를 꿈꾸었던 이들에게, 혹은 마타 하리를 콘텐츠로 한 홍수 속에서 좀 색다른 작품을 만나고 싶은 이들에게 적극적으로 권하고픈 발레 작품이다. 

Related Albums

Subscribe on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