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2-2-922-0100
  • aulos@aulosmusic.co.kr
BLU-RAY EUROARTS

[BD]GLUCK: ALCESTE

아티스트 : 안겔라 데노케(알세스트)/ 폴 그로브스(아드메트)/ 윌러드 화이트(타나토스)/ 마그누스 슈타벨란트(에방드르) 외/ 이버 볼튼/ 마드리드 테아트로 레알
앨범번호 : 3074974
바코드 : 880242749741
발매일 : 2015-03-26
장르 : 클래식

글룩: 알세스트(알체스테)

글룩의 탄생 300주년을 기념하는 테아트로 레알의 충격적인 프로덕션
글룩은 오페라 개혁을 추구한 작곡가로 유명하다. 나폴리 스타일 오페라의 폐해를 목도하고, 그리스 비극을 재현하자는 오페라 초창기의 본질로 돌아간다는 이상을 실천에 옮긴 것이다. 그 대표작이 바로 <오르페오와 유리디체>와 <알체스테>이다. <알체스테>는 고대 그리스의 극작가 에우리피데스의 희곡을 각색한 작품으로, 죽을 운명에 처한 남편을 대신해서 자기 목숨을 희생하려는 테살리아의 왕비 알체스테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이 작품은 1767년 빈에서 이탈리아어 대본에 의한 <알체스테>로 초연되었지만, 이후 1776년 파리에서는 많은 개정이 더해진 프랑스어 대본의 <알세스트>로 공연되었다. 오늘날에는 프랑스어 버전에 의한 공연이 더 일반적이며, 본 영상물 역시 이 버전을 사용한 공연을 담았다.

2014년 2월 글룩의 탄생 300주년을 기념하여 마드리드의 테아트로 테알에서 펼쳐졌던 본 공연은 현대의 허울뿐인 한 왕가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크시슈토프 바를리코프스키의 획기적인 연출과 안겔라 데노케와 윌러드 화이트를 비롯한 실력파 가수들의 열연으로 큰 화제를 낳았었다.

[보조자료]
남편 아드메토스를 대신해서 자신을 희생하려 했던 테살리아의 왕비 알케스티스의 이야기를 다룬 에우리피데스의 이야기는 후대의 여러 작곡가들에게 창조적 영감을 주었다. 글룩의 오페라 외에도 륄리의 서정비극 <알세스트 또는 알시드의 승리>가 유명하며, 헨델 역시 이 내용을 소재로 한 연극의 극부수음악과 남편 쪽을 주인공으로 삼은 오페라 <아드메토, 테살리아의 왕>을 작곡하였다. 글룩의 경우 라니에리 데 칼자비지의 이탈리아어 리브레토를 토대로 완성한 <알체스테>로 1767년 빈의 궁정극장에서 이 작품을 초연했지만, 1776년 파리에서는 르블랑 뒤 룰레의 프랑스어 리브레토에 의한 개정버전인 <알세스트>로 공연하였다.

이 오페라의 대략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테살리아의 왕 아드메토는 아폴로의 도움으로 알세스트와 결혼한다. 이들의 행복은 길지 않았다. 중병에 걸린 아드메토가 사경을 헤맬 때, 신탁은 다른 목숨의 희생으로 그가 살아날 수 있음을 알린다. 알세스트는 남편을 위해 죽을 결심을 한다. 하지만 이를 알게 된 아드메토는 아내를 쫓아 저승으로 향한다. 죽음의 신이 알세스트의 목숨을 취하려는 순간, 영웅 에르쿨(헤라클레스)가 등장하여 죽음의 신을 물리친다. 이후 아폴로가 등장하여 전형적인 deus ex machina로 극은 행복하게 마무리된다. 

Related Albums

Subscribe on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