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2-2-922-0100
  • aulos@aulosmusic.co.kr
BLU-RAY DYNAMIC

[BD]PORRINO: I SHARDANA [한글자막]

아티스트 : 만리코 시뇨리니(곤나리오)/ 안젤로 빌라리(토르베노)/ 도메니코 발차니(노라체)/ 파올레타 마로쿠 (베르베라 요냐) 외/ 안소니 브라말/ 테아트로 리리코 디 칼리아리
앨범번호 : 57683
바코드 : 8007144576837
발매일 : 2015-05-06
장르 : 클래식

포리노: 샤르다나(I Shardana) [한글자막]

청동기의 샤르데냐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사랑과 조국애의 격렬한 갈등
청동기 후반 지중해 일대를 석권했던 미케네, 히타이트, 이집트 등의 문명은 거의 비슷한 시기에 정체불명의 해양민족의 공격에 의해서 완전히 파괴되거나 괴멸에 가까운 피해를 입게 된다. 일부 역사가들은 이들 해양민족의 일파인 Shardana(영어로는 Sherden)가 이탈리아에서 두 번째로 큰 섬인 샤르데냐의 기원이 되었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샤르데냐 출신의 작곡가 포리노는 이런 주장을 기반으로 자신의 마지막 오페라 걸작인 <샤르다나>를 완성하였다. 샤르다나의 우두머리인 곤나리오는 장성한 두 아들 오르초코와 토르베노를 이끌고 이민족과의 전투에 나선다. 하지만 토르베노는 적의 일원인 베르베라 요냐와 사랑하는 사이다. 토르베노는 사랑과 조국애 사이에서 갈등하고, 곤나리오 역시 부성애와 조국애 사이에서 갈등하며 극은 점점 처절한 결말로 치닫는다. 

1959년 나폴리에서 초연되었던 이 작품은 포리노를 대표하는 오페라 걸작으로 손꼽힌다. 본 영상물은 2013년 9월 샤르데냐의 주도 칼리아리의 테아트로 리리코에서 공개되었던 중견 연출가 다비데 리베르모레의 새로운 프로덕션을 담은 것이다.

[보조자료]
에니오 포리노(Ennio Porrino)는 1910년 샤르데냐 섬의 주도인 칼리아리에서 태어났다. 레스피기를 사사했던 그는 당시 이탈리아 음악계를 지배하던 카셀라, 달라피콜라, 말리피에로 등의 모더니스트 음악에 맞서서 이탈리아 국민음악 운동을 주도했던 대표적인 인물이었다. 1936년 레스피기의 죽음 이후 그는 스승의 미완성 유작이었던 오페라 <루크레치아>를 스승의 미망인인 엘사와 함께 완성하여 이듬해 라 스칼라에서 초연하기도 했다. 이후 그는 로마, 베네치아, 나폴리 등의 음악원들을 거치면서 많은 후학들을 양성했고, 1956년에는 고향으로 돌아와 칼리아리 음악원의 원장을 맡았지만, 그로부터 불과 3년 뒤에 49세의 아까운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고향 샤르데냐에 대한 애향심이 각별했던 그는 고향을 소재로 자신의 대표 관현악곡인 교향시 '샤르데냐'와 오페라 <샤르다나>를 완성하였다.

"누라게의 사람들"이라는 부제를 갖고 있는 오페라 <샤르다나>는 포리노가 사망하기 불과 6개월 전인 1959년 3월 21일 나폴리 산카를로 극장에서 작곡가 자신의 지휘로 초연되었다. 레브레토는 포리노 본인이 고향 샤르데냐의 고대사에서 소재를 취하여 완성하였다. 오페라의 제목인 "Shardana"(영어로는 Sherden)는 청동기 말미에 지중해 동부를 유린했던 호전적인 해양민족의 일파를 말한다. 일부 역사가들은 이들이 샤르데냐(Sardegna) 섬의 기원이 되었다는 주장을 펴고 있는데, 포리노 역시 이 주장에 동조하여 이들을 소재로 애향적인 내용의 오페라인 이 작품을 완성하였다. 부제에 등장하는 누라게는 샤르데냐섬에 남아있는 성채 모양의 청동기 거석유적을 말한다.

Related Albums

Subscribe on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