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2-2-922-0100
  • aulos@aulosmusic.co.kr
BLU-RAY DYNAMIC

[BD]ROSSINI: SEMIRAMIDE

아티스트 : 미르토 파파타나시우(세미라미데)/ 안 할렌베르크(아르사체)/ 요제프 바그너(아수르)/ 로버트 맥퍼슨(이드레노) 외/ 알베르토 체다/ 플랑드르 오페라 헨트
앨범번호 : 55674
바코드 : 8007144556747
발매일 : 2015-03-17
장르 : 클래식

로시니: 세미라미데

노거장 알베르토 체다의 손끝에서 펼쳐지는 로시니 최고의 오페라 세리아
로시니는 <세비야의 이발사>를 비롯한 일련의 오페라 부파들로 큰 성공을 거두었지만, 오페라 세리아에서도 걸출한 작품들을 꾸준히 완성하였다. 1823년 베네치아에서 초연되었던 <세미라미데>는 <기욤 텔>과 더불어 로시니를 대표하는 오페라 세리아로 꼽히는 걸작으로, 특히 이 작품은 그가 이탈리아에서 완성한 마지막 작품이기도 하다. 초연 당시 타이틀 롤은 로시니의 아내인 이사벨라 콜브란이 담당했는데, 이후 28번이나 반복 공연되었을 정도로 큰 성공을 거두었다. 주요 배역의 높은 성악적 난이도와 작품 전반의 큰 스케일 때문에 19세기 후반부터 공연 빈도가 급격히 줄기는 했지만, 20세기 후반에 와서 조안 서덜랜드, 마릴린 혼, 줄리에타 시묘나토와 같은 걸출한 벨칸토 가수들의 열정 덕분에 이 작품은 다시 로시니의 인기 오페라의 하나로 사랑받게 되었다. 

본 영상물은 2011년 1월 헨트의 플랑드르 오페라에서 공연되었던 영국의 저명한 연출가 나이젤 로리의 현대적인 프로덕션을 담은 것으로, 우리 시대 최고의 로시니 전문 지휘자인 노장 알베르토 체다가 지휘봉을 잡았다.

[보조자료]
로시니의 오페라들 중에서 <세비야의 이발사>, <라 체네렌톨라>, <도둑까치>, <알제리의 이탈리아 여인> 등의 오페라 부파들이 워낙에 인기가 높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그의 오페라 세리아들에 대한 관심은 부족한 편이다. 하지만 그가 완성한 세리아들 중에서 <기욤 텔>, <세미라미데>, <탄크레디>, <이집트의 모세> 등은 최근 들어서 점차 연주 비중이 늘어가는 추세다. <세미라미데>의 리브레토는 볼테르의 희곡 '세미라미스'(Semiramis)를 가에타노 로시가 이탈리아어로 각색한 것이다. 초연은 1823년 베네치아 라 페니체극장에서 있었는데, 이는 로시니가 이탈리아에서 완성한 마지막 오페라이기도 하다.

고대의 바빌론을 배경으로 하는 이 오페라의 내용은 대략 다음과 같다. 바빌론의 왕비 세미라미데는 신하 아수르와 내통해서 남편이자 왕인 니노(니누스)를 살해하고 권력을 잡는다. 세미라미데는 젊고 용감한 근위대장인 아르사체에 눈독을 들이고 있지만, 아르사체는 공주 아체마를 사랑한다. 선왕 니노는 죽기 직전 자신의 억울한 죽음과 관련된 비밀을 사제 오로에에게 서신으로 남겼는데, 그 서신에 의해서 아무도 모르고 있었던 아르사체의 진짜 신분이 드러나면서, 이야기는 점차 파국으로 치닫는다.

우리 시대를 대표하는 로시니 스페셜리스트로 손꼽히는 지휘자 겸 음악학자인 알베르토 체다는 1928년 밀라노에서 태어났다. 밀라노음악원에서 안토니오 보토와 카를로 마리아 줄리니를 사사했으며, 1956년 <세비야의 이발사>로 데뷔했다. 음악학자로서 비발디, 헨델, 도니체티, 벨리니 등의 여러 작품을 개정했으며, 특히 로시니에 대한 열정은 남달라서 필리 고세트와 더불어 로시니 오페라 전체에 대한 크리티컬 에디션을 편찬하기도 했다.

Video Format/ Aspect ratio: NTSC ? 16/9
Audio Format: LPCM 2.0 / Dolby digital 5.1
Subtitles: Fre, Eng, Ger, Ita, Jap
Notes: Ita / Eng
Region code: 0 ? All regions
Recording date & place: January, 2011 ? Vlaamse Opera Gent, Belgium
Duration: 228 Min

Related Albums

Subscribe on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