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2-2-922-0100
  • aulos@aulosmusic.co.kr

PUCCINI: TURANDOT - DANIEL OREN (CHINA)[한글자막]

아티스트 : 쑨 쉬웨이(투란도트)/ 다이 유퀴안(칼라프)/ 야오 홍(류) 외/ NCPA 오케스트라와 합창단/ 다니엘 오렌(지휘)
앨범번호 : ACC20338
바코드 : 4260234831207
발매일 : 2016-08-16
장르 : 클래식

푸치니: 투란도트 [한글자막]

'메이드 인 차이나' 투란도트
아시아 오페라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한 중국의 북경에 위치한 NCPA에서 제작한 화려하기 그지 없는 푸치니의 투란도트. 이전 장이머우가 연출한 자금성 실황은 주연급 성악가와 지휘자(주빈 메타)까지 외국인에 야외공연이었고 스케일이 큰 것 외에 무대 디테일은 그다지 섬세하지 못했던만큼, 지휘자인 오렌 외에 모두 중국인이 참여하고 홀 또한 NCPA 오페라 하우스에서 높은 화질과 음질로 제작된 이 버전이 중국산 투란도트의 진정한 출발점이라 할 수 있을 것 같다. 이미 투란도트로 명성이 높은 쉬웨이의 절창과 유퀴안의 호쾌한 칼라프, 홍의 절절한 류는 여느 영상물 캐스팅에 못지 않게 훌륭하다. 3막 피날레는 중국 작곡가 하오 웨이야의 악보를 사용한 것 또한 이채롭다. 

[보조자료]
아시아 오페라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중국에서 유럽 오페라 제작 및 운영 수준을 급속도로 따라잡고 있는 곳이 바로 북경의 국가대극원, 즉 NCPA(China National Centre for the Performing Arts)다. NCPA는 오페라 하우스, 콘서트 홀, 전통극과 뮤지컬 상연 극장을 하나의 건물 하에 위치시킨 세계 최대 규모의 공연예술센터로서 막대한 정부지원 하에 매일 엄청난 수의 공연을 쏟아내고 있다. 특히 유럽에서 많은 예술가들과 스텝, 연출가들을 불러모아온 탓에 이제는 공연의 질 또한 대단히 높아져서 자체제작으로 시즌을 채워나가는 동시에 유럽의 프로덕션에 못지 않은 퀄리티와 흥행성을 더하며 나날이 만원사례를 이어나가고 있다. 그리고 최근 독일 Accentus 레이블을 통해 인터내셔널용 영상물을 제작하면서 자신들의 작품에 강한 자부심을 내비치고 있다. 현재 연간 22개 정도의 프로덕션을 무대에 올리고 이 가운데 절반 정도가 새로 제작한 뉴 프로덕션. 앞으로 모든 오페라의 무대를 자체제작하여 보유하는 것이 NCPA의 목표라고 하는 만큼 이들의 발전에 기대를 걸어본다. 

여기 소개할 투란도트 영상은 2013년 10월의 실황을 촬영한 것으로서 첸 쉰이 감독이 제작한 프로덕션. 고전적인 연출로서 지극히 시각적이고 스케일 중심의 무대다. 특히 의상이 압도적인데, 아무래도 중국을 배경으로 한 오페라인만큼 자신의 전통의상을 가장 잘 만들고 소화해낼 수 밖에 없는 것 같다. 조명 때문에 제페렐리 무대의 의상만큼 화려하다고 할 수는 없지만 그 이상의 적확한 디테일과 중국의상으로서의 정통성을 지니고 있다. 지휘는 다니엘 오렌이 맡아 유려하면서도 다이내믹한 사운드를 뿜어내는데, 푸치니가 완성하지 못한 마지막 3막 피날레를 중국 작곡가 하오 웨이야의 악보를 사용하여 온전히 중국의, 중국에 의한, 중국을 위한 투란도트임을 강조하고 있다. 

이미 세계 각지에서 투란도트로 명성이 높은 쉬웨이의 절창과 유퀴안의 호쾌한 칼라프, 홍의 절절한 류는 여느 영상물 캐스팅에 못지않게 훌륭하다. 실로 진귀하고 화려하며 음악적으로 시원한, 그리고 한 편으로는 중국의 무서운 오페라계의 발전을 목도할 수 있어 조금 무섭기도 한 그러한 영상물이다. 

Related Albums

Subscribe on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