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2-2-922-0100
  • aulos@aulosmusic.co.kr
BLU-RAY EUROARTS

[BD]BELLINI: I CAPULETI E I MONTECCHI (SAN FRANCISCO)

아티스트 : 니콜 카벨(줄리에타)/ 조이스 디도나토(로메오)/ 사이미르 피르구(테발도)/ 에릭 오웬즈(카펠료)/ 아오 리(로렌초)/ 리카르도 프리차/ 샌프란시스코 오페라
앨범번호 : 2059664
바코드 : 880242596642
발매일 : 2014-10-10
장르 : 클래식

로미오와 줄리엣의 슬픈 사랑이야기를 담은 벨리니의 아름다운 오페라
셰익스피어의 비극으로 유명한 로미오와 줄리엣의 슬픈 사랑이야기는 오페라 작곡가들에게 있어서도 매력적인 소재였다. 구노를 비롯한 많은 작곡가들이 이를 오페라로 완성하였는데, 1830년 베네치아 라 페니체에서 초연되었던 벨리니의 오페라 <카풀레티 가문과 몬테키 가문> 역시 이 유명한 이야기를 토대로 완성한 작품이다. 하지만 벨리니는 셰익스피어의 희곡을 기반으로 완성한 것이 아니라, 루이지 스케볼라의 '줄리에타와 로메오'을 각색한 펠리체 로마니의 리브레토에다 음악을 붙인 것이다. 따라서 전반적인 내용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등장인물이나 이야기의 세부에서는 조금씩 다른 점들이 존재한다. 이 오페라의 특이점은 남자주인공인 로메오를 여자가수가 노래한다는 점인데, 이는 벨리니가 당대의 명가수 주디타 그리시를 염두에 두고 이 작품을 완성했기 때문이다.

본 영상물은 2012년 10월 샌프란시스코 오페라에서의 공연실황을 담은 것으로, 로메오를 노래한 조이스 디도나토의 강렬한 카리스마와 뱅셍 부사르의 간결하고도 상징적인 연출로 큰 호평을 받았던 무대다.

[보조자료]
- 로미오와 줄리엣의 슬픈 사랑이야기는 셰익스피어의 희곡으로 널리 알려져 있지만, 이는 셰익스피어가 창작한 오리지널 스토리가 아니다. 두 원수 가문 출신 젊은 남녀의 비극적인 사랑이야기는 베로나 일대에서 널리 알려져 있는 전승민담이며, 셰익스피어에 앞서 1562년 영국 시인 아서 브룩은 이를 토대로 '로미오와 줄리엣의 비극'이라는 서사시를 완성하기도 했다. 셰익스피어는 이 민담에다 여러 조연급 등장인물을 추가하였고, 여러 부수적인 플롯을 추가하여 이를 보다 극적으로 각색하였던 것이다. 

벨리니의 오페라 <카풀레티 가문과 몬테키 가문>은 셰익스피어의 희곡을 직접적으로 사용한 것이 아니라, 루이지 세케볼라가 1818년에 쓴 소설 '줄리에타와 로메오'를 토대로 펠리체 로마니가 완성한 리브레토를 사용하였다. 그렇기에 우리기 잘 알고 있는 로미오와 줄리엣의 이야기와는 약간씩 다른 부분들이 존재한다. 오페라에 등장하는 테발도는 줄리엣의 사촌 티발트와 그녀의 약혼자 패리스를 합쳐놓은 듯한 캐릭터이며, 두 연인을 맺어주려 노력하는 로렌초(로렌스)는 셰익스피어의 작품에서는 프란치스코 수도사이지만, 여기서는 카풀레티 가문에 속하는 의사로 등장한다. 셰익스피어는 카풀렛 가문의 파티에 몰래 잠입한 로미오가 줄리엣을 처음 만나자마자 사랑에 빠지는 것으로 묘사했지만, 오페라는 로미오와 줄리엣이 이미 서로 비밀리에 사랑하는 상태에서 시작된다.
 

Related Albums

Subscribe on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