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2-2-922-0100
  • aulos@aulosmusic.co.kr
BLU-RAY EUROARTS

[BD]DVORAK: RUSALKA [한글자막]

아티스트 : 미르토 파파타나슈(루살카)/ 파벨 체르노크(왕자)/ 윌러드 화이트(물도깨비)/ 르네 모를록(예치바바)/ 아날레나 페르손(외국 공주) 외/ 아담 피셔/ 브뤼셀 라 모내 오페라
앨범번호 : 2059924
바코드 : 880242599247
발매일 : 2014-09-19
장르 : 클래식

홍등가 매춘부의 비극으로 각색된 인어공주의 슬픈 사랑 이야기
드보르작은 '오페라야 말로 체코의 음악적 전통에 가장 적합한 장르'라는 지론을 갖고 있었고, 실제로도 평생에 걸쳐서 10편 이상의 오페라를 완성하기도 했다. 하지만 관현악이나 실내악 분야에서 거두었던 성과에 비해 오페라 쪽에서의 그의 족적은 그리 뚜렷하지 못한 편이다. 그의 오페라들 중에서 예외적으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인기작이 바로 물의 요정의 민담을 다룬 3막 오페라 <루살카>이다.

본 영상물은 2012년 3월 브뤼셀의 모내 오페라극장에서 있었던 스테판 헤르헤임의 파격적인 프로덕션을 담고 있다. 이 오페라의 원래 내용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안데르센의 동화 '인어공주'와 흡사한 스토리지만, 노르웨이 출신의 세계적인 연출가 스테판 헤르헤임은 이를 신분세탁을 꿈꾸는 홍등가 출신의 한 윤락녀와 그녀로 인해 벌어지는 살인사건으로 교묘하게 변형시켜 놓았다. 자메이카 태생의 노련한 베이스 바리톤 윌러드 화이트의 관록과 카리스마, 그리스 출신 소프라노 미르토 파파타나시우의 혼신의 열연, 그리고 노련한 지휘자 아담 피셔의 드라마틱한 리드가 프로덕션의 완성도를 드높였다.

[보조자료]
- 1901년 3월 31일 프라하에서 초연된 '루살카'는 드보르작이 완성한 오페라들 중에서 뿐만 아니라 국민주의 계열 작곡가들의 여러 오페라들 중에서도 가장 뛰어난 걸작으로 사랑받고 있다. 자국의 시인 야로슬라브 크바필(1868-1950)의 리브레토를 바탕으로 완성하였는데, 이 리브레토의 토대가 되었던 것은 물의 요정에 관한 슬라브신화를 소재로 삼은 카렐 야로미르 에르벤과 보체나 넴코바의 동화이다. 인간과 사랑에 빠진 물의 요정에 관한 이야기는 유럽의 여러 나라에 전래되어왔는데, 우리에게도 널리 알려진 안데르센의 동화 '인어공주' 역시 이와 비슷한 플롯을 가지고 있다.

- 오페라의 원래 내용은 다음과 같다. 호수의 요정인 루살카는 가끔 사냥 중에 이 호수를 찾는 이름 모를 한 왕자를 사랑하게 된다. 그녀의 아버지인 물의 요괴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소망을 해결하기 위해 루살카는 마녀 예치바바를 찾는다. 예치바바의 도움으로 인간의 육체를 얻게 되지만 그 대가로 목소리를 잃고 만다. 루살카는 소망했던 대로 왕자와 결합하게 되지만, 왕자의 변덕과 이웃나라 공주의 방해로 실연의 상처를 안고 다시 숲으로 되돌아온다. 왕자는 다시 루살카를 찾지만 이들의 재회는 비극으로 끝난다. 본 영상물의 연출을 맡은 스테판 헤르헤임은 이를 신분세탁을 꿈꾸는 홍등가의 윤락녀 이야기로 교묘하게 변형시켜 놓았다.
 

Related Albums

Subscribe on Our Newsletter